지난 추수감사절에 8건의 요리 관련 화재가 오렌지 카운티에서 일어났습니다.

사실 불필요한 8건의 사고였습니다.

불행이도, 이러한 사고는 국가적인 추세이며 미국화재방지협회에 따르면  보통 다른 때보다 추수감사절 기간에 가정집에서의 요리관련 화재가 거의 4배가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요리를 하는 동안 자리를 비워서 – 특별히 튀김요리 시 – 발생하는 화재가 3분의1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렌지 카운티 소방국의 28년차 베테랑인 레리 커츠(Larry Kurtz) 캡틴은 추수감사절에 발생하는 요리관련 화재의 증가추세를 누그러뜨리고 가족들이 안전하게 할러데이 기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원합니다.

G17-118 Holidays Leading Home Fires_Korean-01
Infographic Credit: Larry Tsuei

“2016년에 발생한 화재 가운데 약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요리중 자리를 비우는 것은 아주 큰 문제입니다,” 라고 칠면조 오븐의 기름기와 튀김 기름으로 인한 화재도 진화한 커츠는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추수감사절이 되면 정신이 분산되기 쉽죠, 하지만 절대로 요리 중에 오븐 곁을 떠나지 마시고 오븐으로 요리할 때 타이머를 사용하십시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스모크 알람과 화재시 응급 플랜을 미리 마련해 놓는 것입니다.

“알맞은 소화기를 근처에 구비하거나 또는 화재시 불길을 가라 앉힐 수 있는 플랜을 미리 마련해 두십시오,”라고 오는 11월21일 오렌지 카운티 글로벌 메디칼 센터에서 그가 속한 에이전시를 통해 할러데이 화재 위험 설명회를 갇는 커츠캡틴은 말했습니다.

“싱크대와 물이 바로 곁에 있지만 물은 기름 화재를 끌 수 없습니다. 오히려 더 위험하게 만듭니다. 소화기를 준비해 놓는 것이야 말로 엄청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작은 투자입니다.”

미국인의 80% 이상이 터키요리를 먹는  추수감사절 기간에는 그 밖의 다른 전기 위험 요소의 예방이 중요하며 요리로 인한 화재로 인해 평균 10명의 사망자, 50명의 부상자 그리고 2800만불의 재산피해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상된 가전제품과 익스텐션 코드가 화재와 전기감전 사고의 주요 요인들입니다.

“해어지거나 닳아진 전선은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라고 서던 캘리포니아 에디슨의 사업체보안안전 담당 부사장인 앤드류 S. 마티네즈(Andrew S. Martinez)는 말합니다. “이런 전선들은 잠재적으로 화재를 부를 수 있는 스파크를 일으킬 수 있으며 전기 감전이나 심각한 부상으로부터 가정을 더이상 안전하게 지켜줄 수 없습니다.”

전기감전과 화재의 위험은 거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SCE는 안전하게 추수감사절 파티를 준비할 수 있는 요령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한 개 이상의 덩치 큰 가전제품을 콘센트에 연결하지 마시고 한시적으로 사용되어 져야할 익스텐션 코드에 냉장고 또는 히터와 같은 대용량 가전제품을 절대 연결하지 마십시오.

· 모든 것을 작동시키기 위해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하세요? 콘센트에 많은 수의 어답터 또는 전선들을 연결하지 마십시오.

· 물과 전기는 상극입니다. 확실한 안전을 위해서, 카운터 위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들을 누전차단기(GFCI) 기능이 있는 콘센트에 연결해 사용하십시오.

· 모든 가전제품들은 미 보험협회 안전시험소(UL)와 같은 독립된 안전 인증기관의 검증을 받은 것인지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터키 튀김냄비는 화재예방협회에서 사용을 자제할 것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아직도 제품 인증을 하지 않고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예방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면 항상 교육을 받고 준비해야 한다고 커츠는 강조합니다.

“소화기 또는 냄비 뚜껑을 준비해 놓은 것으로 가족과 친구들에게 약간의 조롱 섞인 농담을 들을 수 있습니다,” 라고 커츠는 말합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훨씬 안전하게 됐고 오렌지 카운티 소방국도 그것에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