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고 안전하게 장식하세요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 그리고 조명등을 설치 할 때 주의 깊게 점검하고 결정하는 것이 전기 화재를 예방하는 최선의 길입니다.

December 18, 2017 | By Paul Netter

어떤 유명인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밑에 무엇이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니고, 그것 주위에 누가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참 좋은 말입니다, 찰리 브라운, 하지만 할러데이 시즌을 맞아 가족들이 안전하게 장식을 하는 것에 있어서는 크리스마스 트리 밑에 또는 주변에 무엇이 있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안전한 할러데이가 되는 것과 전기 사고  또는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의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죠.

미국에서 연간 평균200건의 가정집 화재가 크리스마스 트리로 인한 것 이라는 결과가 그 위험성을 보여주며 트리 주변에 있는 물건들이 가장 큰 이슈입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관련 화재의4분의1 (26 퍼센트)이 주변의 히터, 양초 그리고 벽난로와 같은 열의 원인이 트리와 너무 가까이 위치함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G17-125 Holiday Decorating Safety Infographic_Korean-02

INFOGRAPHIC CREDIT: LARRY TSUEI

전기 고장 또는 오동작—  해어진 전선 또는2015년에 6명의 목숨을 앗아간 비극적인 화재 의 경우, 부식된 전기 콘센트 — 과 같은 것들 또한 4분의1에 해당하는 크리스마스 트리 화재의 원인이됩니다.

더 심각한 것은, 크리스마스 트리 화재는 가정집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화재보다 5배나 사망률이 높은 치명적인 화재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첫째, 트리는열을 내는 원인들로부터 최소3피트는 떨어져 있어야 하며 특히 불 붙은 양초는 절대로 트리 근처에 놓아 두어서는 안됩니다,” 라고 서던 캘리포니아 에디슨(SCE)의 안전보안과 사업체복원 담당 부사장인 엔드류 마티네즈(Andrew S. Martinez)는 말했습니다. “말라있는 나무로 인해 화재의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생나무는 매일 물을 주어야 하며 인공 제품은 화재에 강한 재질이어야  합니다.  트리는 절대로 해어진 전선으로 장식을 해선 안되고 전기 감전이나 발화를 일으킬 수 있는 부서진 전구를 사용해서도 안됩니다. “

매년 평균 6명의 사망자, 16명의 부상자 그리고 1480만불의 재산피해를 입히는 트리관련 화재는 서로 연결해 사용하는 전선의 수를 제한하고 보험협회안전시험소(UL)와 같은 공인검사 기관에서 인증된 조명과 전선만을 사용하고 생산자가 제시하는 사용법을 따르기만 해도 피할 수 있습니다.

더한다면, 더 적은 열을 발생하고 더 안전하며 더 에너지 효율적이며  백열등 보다 최대20배나 수명이 더 긴 LED조명 또한 고려할만 합니다.

실외 장식을 할 때, 공중에 있는 전선은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조명 또는 장식 등은 절대로 전선 또는 전신주에 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장식을 꾸미는 사람은 사용하는 사다리와 같은 기구들을 전선으로부터 최소 10피트 떨어져 있도록 해야 합니다,” 라고 마티네즈는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사다리는 나무 또는 섬유유리 재질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금속재질의 사다리는 전기를 끌어들이기 때문입니다.

SCE는 할러데이 장식을 설치하거나 관리할 때 추가로 가족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요령들을 알려드립니다:

  • 새해 첫 날, 크리스마스 그리고 새해 이브가 촛불 화재의 위험이 가장 큰 3가지 날로 알려진 봐와 같이 불을 붙여 사용하는 양초보다 불꽃이 없이 전기를 사용하는 초를 사용하십시오.
  • 조명을 고정시킬 때 스테이플, 압정 또는 못 대신 플라스틱 고정 코드를 사용하십시오.
  • 창문과 같이 전선이 끼어서 회손될 수 있는 곳에는 전선을 설치하지 마십시오.
  • 조명은 카펫, 커텐 그리고 그 밖의 인화성 물질이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십시오.
  • 외출할 때 또는 잠자리에 들 때에는 장식용 조명의 플러그를 뽑아 놓으십시오.

“전기는 훌륭한 할러데이 볼거리를 만듭니다,” 라고 마티네즈는 말했습니다. “모든 가족들이 할러데이 장식을 최대한 안전하게 설치하고 관리함으로써 그것을 마음껏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Topics: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