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풍선 관련 정전 문제 아직도 심각

통상 5월 중 최고에 달하는 정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유틸리티 응급 복구반의 안전 전문가, 어머니의 날, 졸업식 그리고 프람파티 때 사용하는 금속풍선을 무게추에 고정하는 등 안전한 사용 당부

May 08, 2017 | By Paul Netter

보한 플라브식(Bojan Plavsic)은 연, 동물 그리고 심지어 드론까지 공중의 전선에서 제거해봤다.

서던 캘리포니아 에디슨(SCE)의 응급 복구팀에서 일하고 있는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그가 전선에서 제거한 금속 풍선에 비할건 없다면서 그 비율이 20 또는 30번에 한번은 금속풍선 제거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불행히도, 이 수치는 넘쳐나는 금속풍선 정전과 관련이 있다. SCE는 지난 2년간은 그 전 기간에 비하면 조금은 나아 졌다고는 하지만 지난4월에만 280건의 금속풍선 관련 정전을 경험했고 이는 작년 같은 기간의 295건과 거의 맞먹는 수준이다.  

Plavsic은 놀랄것도 없이 이러한 문제는 이번 달에 있는 어머니의 날, 졸업식 그리고 프람파티와 같은 중요 할러데이 때마다 더욱 일반화 되어 있다는 데 그 문제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Plavsic과 안전전문가들은 SCE에서 2015년에 924건의 정전과 작년에 942건의 풍선관련 정전을 발생시킨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간단한 해법을 제시한다. 

SCE의 안전보안과 사업체복원 담당 부사장인 엔드류 마티네즈(Andrew Martinez)는 “가장 안전한 금속 풍선은 실내에서만 사용되거나 또는 무게추에 고정되어 있거나 그 밖의 확실한 방법으로 고정되어져 있는 풍선입니다,” 라고 말한다. “가게와 공급자들은 안전하게 고정된 풍선만 판매해야 하며 풍선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그 고정추를 절대로 제거해서는 안되며 실외에서 공중으로 날려보내지 말아야 합니다.”

SCE에서 라인맨으로 일한지 12년된Plavsic은 “금속풍선을 무게추에 고정시키세요” 라고 마티네즈 부사장의 말을 재차 강조하며 “풍선은 날려보내기 위해 만들어진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금속 성분과 전력이 서로 만나면 좋은 일이 일어날 수가 없기 때문이죠.” 라고 말했다.

그는 전에 레돈도 비치 지역에서 금속풍선을 제거하기 위해 동료와 같이 일한적이 있는데 전선에서 풍선을 제거하려던 동료의 머리 위해서 그 풍선이 폭발하는 것을 목격한적이 있다. 그의 동료는 부상을 당하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금속풍선은 만약 폭발하면 전선에 피해를 입혀 바닥에 떨어지게 할 수 있다 – 이러한 일이 작년에SCE 서비스 지역에서만 111번이나 발생했다 – 그리고 잠재적으로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고 재산피해도 일으킬 수 있다.

공공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고 특히5월과 6월에 가장 많은 정전을 일으키는 풍선관련 사고는 한가지만 지켜도 쉽게 예방할 수 있기때문에 주 의회에서 발의한 법안인AB 1091를 SCE는 강력히 지지한다.  이 법안은 금속풍선을 야외에서 날려보내는 것을 완전히 금지하기 때문에 기존 캘리포니아 법 보다 더욱 엄격한 법집행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것이 SCE가 전 서비스 지역에 걸쳐 “항상 조심하세요. 안전을 지키세요.” 라는 켐페인을 통해 고객들에게 금속 풍선을 날려보내는 것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 홍보하는 이유이다.

한번은 자기 키만한 풍선을 전선에서 제거한 적도 있는Plavsic에게는 온갖 형태와 크기의 문제들이 근무중 발생한다.

“바로 고등학교 옆이었어요,” 라고 5피트11인치 크기의Plavsic은 말하며 “P와 L이라는 글자가 세겨진 6피트 크기의 아주 큰 금색 풍선을 40피트 짜리 막대기로 전선에서 제거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죠” 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풍선들로 인해 지난 한해 SCE 고객들은 총2,502 시간의 전력 손실을 입었으며 바로 지난 한 주 동안만 하더라도12,000 명이 넘는 샌버나디노의 고객들이 정전으로 인해 어둠속에 갇혀있어야 했다.  완전히 복구 되는데만 13시간이 걸렸다.  한편, Plavsic의 최근 업무는 맨하탄비치의3,835명 고객들에게 불편을 준 금속풍선을 제거하는 일이었다. 그 풍선이 변압기 위 부분에 엉키면서 전체 회로에 손상을 주며 주 전선이 타격을 입었다. 이를 완전 복구하는데 네 시간이나 걸렸다.

하지만 다행히도 바닥에 떨어진 전선은 없었다.

“대부분의 경우 풍선은 볼 수가 없어요, 단지 그것으로 남아있는 것들만 보죠,” 라고Plavsic은 말하며 “풍선처럼 작은 재미를 위해 만들어진 물건이 엄청난 피해와 손실을 줄 수 있어요. 이 작은 물건이 엄청난 차이를 만듭니다. 이 풍선이 주 전선을 날려버릴 수도 있고 여러개의 전선을 한꺼번에 바닥에 떨어뜨릴 수 도 있습니다.” 

Topics: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