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풍선으로 인한 문제 날로 심각

기록적인 정전 횟수와 곧 다가올 발렌타인즈데이로 인해, 이 인기품목을 전력공급의 방해와 폭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항상 묶어 놓고 사용해야 하며 절대 날려보내지 말아야

February 08, 2018 | By Paul Netter

 금속 풍선으로 인한 심각한 폭발사고 …

… 훨씬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실제로 지난7월 롱비치에서 현장인력들이 이런 풍선들이 폭발했던 곳에서 작업중에 있었고 전봇대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서 일할 수도 있었기에 심각한 부상을 당할 수도 있었습니다. 다행이 경험많은 현장 감독이 그 직원들의 작업을 중지시켰고 그곳에서 멀리 떨어져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도록 지시했습니다.

그래서 다행히 부상을 방지할 수 있었지만 화요일 아침 10시40분 부터3,056가구와 사업채가 오랜 동안의 정전으로 인해 암흑세계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계속된 복구 작업으로 그 날 저녁 8시52분에서야 다시 전력을 복구 할 수 있었습니다.

공중에 떠다니는 금속 풍선으로 인해 년 중 수백번씩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발렌타인즈데이는 특별히6월에 금속풍선으로 인한 정전이 최고조에 달하기 전 시작되는 출발점으로 엄청난 증가를 보이는 기간입니다.

그리고 최악의 부분은?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말 같이 쉽지가 않죠. 왜냐하면 서던 캘리포니아 에디슨에서 최근 3년을 연달아 금속풍선으로 인한 정전 횟수가 증가하는 것을 경험했고 작년에만1,094건의 금속풍선 관련 정전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금속 풍선은 위험해 보이지 않지만 공중에 날려보내졌을 때 얼마나 위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지 우리 모두가 알 수 있어요,” 라고 SCE의 안전보안과 사업채복원 담당 부사장인 엔드류 마티네스(Andrew S. Martinez)는 말했습니다. “주 법으로 정해진 봐와 같이 금속풍선을 사용하는 분들은 항상 무게추에 고정하고 실내에서만 사용하고- 개별 또는 묶음으로- 절대로 밖으로 날려보내지 않아서 발생가능한 정전을 예방하고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롱비치에서2개의 금속 풍선이 사건의 발단이 됐습니다.  현장 감독인 좐 할리 사이즈(John Harley Saiz)가 평소와 다른 소리를 들었을 때 SCE의 하청업체인 햄톤 테더 전기회사의 라인맨인 제임스 욜라(James Yolla)와 견습직원 브랜던 콥(Brandon Copp)은 전봇대에서 작업 중 이었습니다. 소리의 진원지를 알아보며 사이즈가 근거리를 걸어갔고 작업 중인 라인맨으로 부터 약 50피트 정도 떨어져서 전선에 엉켜있는 풍선을 보게됐습니다. 

KOR Metallic Balloon Outages February_KOR-01
Credit: Larry Tsuei

“엄청난 소음이 들려온 곳으로 바람이 몰아쳤습니다,”라고 사이즈는 말했습니다. “바람이 우리가 일하던 곳과 바로 옆 전봇대 중간쯤 한꺼번에 몰아쳤습니다. 사실, 근처 손님 중 한 분이 자기 집 창문으로 풍선이 날아서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안전을 먼저 생각하며, 사이즈는 즉시 욜라와 콥을 내려오도록 했고 그 밖의 작업중이었던 직원들과 다른 사람들이 안전한지 확인하고 SCE의 기술자로 하여금 전선의 전기를 차단하여 풍선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호출했습니다.

그러나 풍선이 협조하지 않았습니다.

“잠시 후, 아마 10분에서 15분 후, 그 풍선들이 우리가 작업하고 있던 전봇대에 다다랐고 폭발이 발생했어요,” 라고 사이즈는 말하며 지난 20년 동안 전기 기술자로 경험했던 가장 최악의 풍선 사건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그 폭발은 라인맨이 작업하던 곳을 포함해 전봇대 위 10피트까지 솟구쳐 올랐으며 이로 인해 전선 두 개가 바닥에 떨어졌습니다.

“그것을 목격한 후,  작업하던 사람들 모두가 얼마나 소리가 크고 큰 폭발이었는지 다들 놀랐어요,” 라고 사이즈는 말했습니다.  “바로 드는 생각이 작업하던 동료들을 전봇대에서 내려오도록 조치를 취한 것이 얼마나 다행이었는지 모릅니다.”

사이즈의 직원들이 그 밖의 다른 햄톤 테더사 직원들의 도움으로 문제가 된 그 전봇대를 밤이 늦도록 전력 복구를 위한 전반적인 수리 복구를 통해 교체했습니다.  

사이즈는 그 사건이 같이 일하는 동료들에게 오랫동안 영향을 끼쳤다고 하면서 “흥미로운 것은 작업에 나갈 때 마다 항상 전선에 타거나 녹거나 또는 그 밖에 다른 모양으로 풍선들이 걸려있는 것을 봅니다. 요즘 저희 직원들 모두 다 이전 보다 훨씬 더 많은 풍선들을 목격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사이즈가 지금까지 가져온 생각에 더 확신을 갖게 됐습니다.

“절대로 풍선을 날려 보내지 말아야 합니다,” 라고 말하며 “언젠가 이렇게 날려보내진 풍선들이 땅에 떨어지거나 전선에 엉켜버릴지 누가 알겠습니까.”

금속 풍선 안전 요령

  • 금속 풍선은 항상 무게추에 고정되어야 함.
  • 상점과 도매업자들은 안전하게 고정된 풍선들만 판매하여야 함.
  • 풍선을 구입한 사람은 절대로 무게추를 제거하지 말아야 함.
  • 풍선을 절대로 밖으로 날려 보내지 말아야 함.
  • 전선에 엉킨 풍선을 회수하려고 시도하지 말아야 함.
  • 풍선을 폐기할 때 풍선에 구멍을 내서 버려야 함. 

Topics: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