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최근 집에 있는 수영장을 유자격 전기기사 혹은 수영장 콘트랙터에게 점검을 받으신 적이 있습니까?

지금 바로 점검을 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수영장과 뜨거운 욕조 그리고 스파 주변에 상존하는 숨어 있는 전기적 위험요소들은 간과되어서는 안된다고 서던 캘리포니아 에디슨(SCE)의 안전보안과 사업체복원 담당 부사장인 앤드류 마티네즈(Andrew S. Martinez)는 이야기 합니다.

최근에 발생한 2명의 아이들을 포함한 4명이 팜 데저트의 한 수영장에서 전기 감전으로 병원에 입원한 사고가 위에 언급한 내용의 중요성을 각인시켜 줍니다. 소비자 상품 안전위원회에 의하면 2002년 이후, 최소21건의 수영장 전기감전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불완전한 수영장 조명과 낡은 전선 — 특히 오래된 수영장의 — 은 보통 가장 큰 잠재적 전기위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매년 점검을 통해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최선입니다,” 라고 마티네즈는 말했습니다. “점검은 필히 자격증이 있는 전기기사 혹은 수영장 관리업자에게 맡겨 수영장 시스템이 제대로 설치됐는지 알아보는 것 뿐만 아니라 조명, 전선의 연결상태 그리고 접속 배선함들이 제대로 그리고 안전하게 설치가 됐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이러한 점검들은 절대로 수영장 소유주 혹은 청소업자들에 의해 이루어져서는 안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유자격 전문가들은 또한 적합한 지역 코드와 전국 전기 코드에 맞도록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시행할 것입니다.

수영장 사용자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해서 누전 차단기 (GFCI)는 수영장 주변의 모든 전기 기구들 뿐만 아니라 수영장 경계로부터 20피트 이내에 있는 모든 전기콘센트에도 적용되어야 합니다. 전선들은 수영장, 핫 텁 그리고 스파로부터 최소 5피트 떨어진 곳에서 사용해야 하며 되도록 전기 코드로 작동되는 물건보다 건전지로 작동되는 전기기구를 사용할 것을 마티네즈는 당부했습니다.

팜 데저트와 같은 응급상황의 경우 구조자는 물속에 들어가기 전 전류가 차단된 것을 확인한 후에 들어가거나 전류를 통하게 하는 물건과 접촉해야 합니다. 하지만 응급조치는 거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마티네즈는 “수영장 주인은 사용자들이 볼 수 있도록 응급상황을 위한 안내문을 설치해야 하고 섬유재질로 된 수영장용 장대를 이용해서 사고를 당한 피해자를 구조해야 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전기 차단 스위치는 응급상황을 위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표시해서 재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하지만 예방조치가 그러한 응급상황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영장, 핫 텁 그리고 스파의 전기관련 사고들은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마티네즈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수영장 주인은 반드시 유자격 전문가들을 고용해서 전기코드에 맞게 정비해야 그러한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